건강 / / 2022. 11. 10. 14:25

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 총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찍일어나는새 입니다. 얼마 전 아버님께서 전신이 붓는 중상으로 대학병원에 입원하셨습니다. 일주일 사이에 갑자기 전신이 부어올랐고 진단 결과 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이었습니다. 신장은 한번 망가지면 완전한 회복이 어려운 신체기관이라고 합니다. 미리미리 건강하게 관리해보자고요. 혹시 이미 신장질환을 겪고 계시더라도 병원 치료와 꾸준한 운동, 식단관리를 한다면 큰 문제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신장질환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함께 보시죠.

 

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

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 이란?

신증후군은 신장비뇨기질환으로 증상으로는 거품있는 소변, 가래, 눈주변 부종, 단백뇨, 복부 팽만감, 전신 부종, 하지부종,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관련 질환으로는 신세포 암종, 전신홍반성 낭창, 림프종, 당뇨병, 만성 B형 간염, 신부전, 사구체신염, 급성신부전, 만성신부전, 고콜레스테롤혈증, 자간전증, 알포트 증후군, 급성 B형 간염, 미세변화 신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저희 아버님께서는 전신부종으로 인해 몸무게가 9kg이나 증가하셨고 처음에는 단순 피로에 의한 부종이라고 생각하시다가 복부팽만감 및 소화장애, 심한 전신부종으로 병원 진료를 받으셨고 연세가 있으셔서 바로 입원 치료를 하게 되었습니다.

 

신증후군은 소변으로 다량의 단백질이 빠져나가 체내 혈액의 알부민 수치가 낮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온 몸의 피부 아래로 수분이 고여 부종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신증후군은 소변에서 배출되는 단백질의 양이 성인 기준 하루 3.5g 이상이고, 혈중 알부민 농도는 3.0g/dl이하이며, 부종을 동반하는 신사구체질환이라고 합니다. 신장의 사구체를 이루는 모세혈관에 이상이 생겨 혈액의 단백질이 신장으로 빠져나가 소변으로 배출되게 되는 것을 단백뇨라고 합니다. 이처럼 몸 안의 단백질이 빠져나가게 되면 저알부민혈증이 나타나게 되고 혈액 중의 수분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오게 되면서 심한 전신 부종이 일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
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

신증후군 (Nephrotic syndrome) 원인

신증후군의 원인은 특별하게 진단할 수 없는 일차성 신증후군과 이차성 신증후군으로 나뉩니다. 이차성 사구체신염의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당뇨병입니다. 그래서 저희 아버님께서 담당의와 상담 시 당뇨병이 있는지 질문을 많이 받으셨고 당뇨병은 없으셔서 일차성 신증후군으로 진단받으셨습니다. 당뇨병으로 신증후군이 발생하면 대개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 치료

신증후군의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는 약물치료 요법과 증상을 완화 사키기 위한 대증요법을 시행합니다. 염분을 제한하고 이뇨제를 복용하기도 하며 콜레스테롤 저하제, 특정 종류의 혈압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신장기능을 좋게 해 주는 식단과 가벼운 운동을 일상생활에서 병행하면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환자를 위한 건강한 식단

신증후군 환자에게 특별히 제한하는 식단은 없지만 신장기능을 저하시키는 음식은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칼륨(Kalium)은 신장으로 배출되는데 신장기능이 약해진 신장질환 환자들이 칼륨을 잘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배출되지 않은 칼륨이 너무 많이 몸에 쌓이게 되면 근육이 약해지고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칼륨은 거의 모든 식품에 함유되어 있어서 칼륨이 들어있는 식품을 완전히 피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칼륨 섭취를 줄이면서도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일은 하루 1회, 귤 1개 크기 정도만 먹도록 합니다. 껍질은 반드시 벗겨서 먹고 말린과일은 칼륨 함량이 높으니 피합니다.

2.채소는 매끼 100g~140g, 하루 300g~420g 이하로 섭취합니다. 껍질을 벗겨서 먹고 잘라서 물에 2시간 정도 담가두면 칼륨을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데쳐먹는것도 좋습니다.

3. 잡곡밥보다는 쌀밥을 먹습니다. 도정이 덜된 곡류에는 칼륨함량이 높습니다.

4. 저염식품이라고 해서 과다하게 먹는 것은 금물입니다.

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신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식단

칼륨이 적게 포함된 식품

그렇다면 칼륨이 적게 함유된 식품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준은 100g당입니다. 포도 176mg, 사과 115mg, 자두 164mg, 파인애플 97mg, 오이 161mg, 쌀밥 19mg, 가래떡 29mg, 백설기 31.04mg, 식빵 218.7mg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우유 143mg, 요구르트 174mg, 후르트 통조림 66mg, 깐포도 통조림 24mg, 햄치즈 샌드위치 158mg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식품

우선 도정이 덜 된 잡곡, 고구마, 옥수수, 감자, 밤, 팥 등에는 칼륨 함량이 높습니다. 견과류 중에는 호두, 땅콩, 생 잣 등이 , 채소 및 과일류에는 브로콜리, 참외, 키위, 시금치, 미나리, 바나나 등에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정량을 지켜서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0세 시대, 건강한 삶을 위해

저희 아버님께서는 입원치료 후 다행히 정상적인 신장 기능으로 회복하고 계십니다. 퇴원 후 외래를 지속적으로 다니고 계신데 약물치료와 적당한 운동,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인간 수명 100세 시대입니다. 질병 없이 장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관리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바쁜 일상이지만 균형 잡힌 식단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 보자고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병에 대한 정보는 다음백과사전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콩팥 질환 환자를 위한 건강한 식단 알아보세요.

한국인의 식단에 김치가 없으면 너무 서운하죠? 하지만 김치의 섭취만으로 얻어지는 나트륨의 양이 상당해서 콩팥 질환이 있는 환자분들은 김치 섭취에 신경 써야 한다고 합니다. 과다한 나트

earlybirdsun.com

 

 

신장질환, 미세변화 신증후군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일찍일어나는새 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저희 아버님께서 진단 후 치료받으시고 있으신 신증후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명은 미세변화 신증후군(Minimal change

earlybirdsun.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